블루베리는 영양가도 높고, 칼로리까지 낮고 맛까지 달아 인기가 높은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슈퍼푸드로 불려지고 있습니다. 블루베리의 9가지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 효능

항산화 효과

항산화제는 세포를 손상시키고 노화와 같은 질병에 기여하는 자유라디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어떠한 과일이나 채소보다도 가장 높은 항산화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요 항산화 화합물은 폴라보노이드라는 폴리페놀 항산화제 계열에 속하는데, 특히 한 그룹의 플라보노이드는 유익한 건강 효과의 대부분을 담당합니다.

DNA 손상

산성화 DNA 손상은 사람이 살아가면서 피할 수 없습니다. 신체의 세포는 하루에도 수 만번씩 발생합니다. DNA 손상은 신체가 노화하는 이유에 중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또한 암과 같은 심각한 질병의 발병 원인 중 하나입니다.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기에 DNA를 손상시키는 자유라디칼을 중화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산화의 손상은 DNA에 국한되지 않고 나쁜 콜레스테롤이 산화되는 것이 문제가 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의 산화는 심장병에 있어서 매우 안좋습니다.

항산화제는 산화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와 높은 관련이 있고, 블루배리 50g을 매일 8주동안 섭취했을 경우 비만인 사람들의 LDL(나쁜) 산화가 27%까지 감소했습니다.

혈압

심장 질환의 주요 위험 요소 중 하나 인 고혈압 환자에게 상당한 이점이 있습니다. 8주 동안의 연구 결과에서 비만인 사람들에게 하루 50g의 블루배리를 섭취하게 한 결과 혈압이 4~6% 감소했습니다.

심장병

사망 원인 중 높은 위치에 랭크되어 있는 심장 마비와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것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약 9만 명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서는 주요

기억력 향상

산화 스트레스는 뇌의 노화를 가속화하여 뇌 기능에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칩니다. 동물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항산화제는 지능에 필수 적인 뇌의 영역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는 노화에 도움이되고 세포 신호 전달력을 향상 시킵니다. 사람을 실험으로 한 연구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냈습니다. 이 연구 중 하나는 경미한 인지 장애가 있는 9명의 노인에게 매일 블루베리 주스를 마시게 했습니다. 그 후 그들은 뇌 기능의 여러 지표에서 개선된 결과를 보였습니다.

당뇨병 예방

타 과일에 비해 적당한 당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한 컵(약 148g)에 당분이 15g 포함되어 있는데, 이러한 당분의 수치는 사과 또는 오렌지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블루베리의 생리 활성 화합물은 혈당 조절에 있어서 당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안토시아닌은 인슐린 포도당 대사에 유익한 영향일 끼칩니다. 이렇게 당뇨 예방 인자는 블루베리 주스 및 추출물에서 발생합니다.

인술린 저항성이 있는 32명의 비만인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매일 2개의 블루베리 스무디를 섭취했더니 인슐린 감수성을 크게 향상 시키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이러한 인슐린 감수성이 향상되면 제2형 당뇨병에 대한 위험이 낮아집니다.

요로감염 예방

여성들에게 있어서 요로 감염은 흔한 질병입니다. 크랜베리 주스가 이러한 감염을 예방하는데 잘 알려져 잇습니다. 크렌베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블루베리는 위와 동일한 이유로 요로 감염 예방에 좋습니다.

이 물질들은 접착 방지라고 불리고 대장균과 같은 박테리아가 방광에 결합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근육손상 방지

과격한 운동은 근육통 및 피로를 동반합니다. 이는 부분적인 근육 조직의 염증 및 산화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블루베리 보충제는 분자 수준에서 발병하는 손상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여 근육 성능을 저하시킬 수도 있습니다. 여성 운동선수 1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는 블루베리는 과격한 다리 운동 후 근육을 빠르게 회복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도움이 될만한 글